소상공인확인서 발급 | 착한임대인 운동 제출용
2021년 종합소득세 신고때, 임대료 인하를 해준 임대인들을 착한 임대인이라고 하면서 세액공제 및 재산세 공제 혜택을 줍니다. 필요서류는 임대료 인하 확약서, 임차인의 소상공인 확인서 등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그중 임차인 개인사업자의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약 아직도 착한 임대인 운동의 혜택이 있는 세액공제, 재산세 감면 등을 신청하지 않으신 분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래 포스트에는 착한임대인 세액공제에 제출하는 필수 서류인 임차인과의 임대료 인하 약정서 혹은 합의서가 들어있으니 꼭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이 서류를 이용해서 재산세 감면 등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2021 착한 임대인 임대료 인하 확약서 | 이걸로 재산세 감면 받았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순서대로 차근차근 따라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가급적 소상공인 확인서는 오프라인 발급보다는 인터넷으로 발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그전에 본인이 소상공인에 해당하는지 부터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자격 확인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시스템 접속
원래 소상공인확인서는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과정이 조금 복잡해서 대다수의 소상공인 분들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한 이번 착한임대인 운동 덕분에 예전보다 많은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을 요청하자 정부에서는 기존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발급한 소상공인확인서는 착한임대인 및 선결제 캠페인의 세액공제용으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다른 목적인 지자체 제출이나, 한국전력공사 등에 제출하시려는 분은 기존의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의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그럼 화면에는 '신청서 작성'과 '진행 현황 조회 및 발급'이 있는데요. 먼저 신청서를 작성해 줍니다. 신청서를 작성하면 소상공인 진흥원에서 중소기업현황센터를 거쳐서 발급해주기 때문에 바로 발급되지는 않습니다.
2. 개인정보제공의 동의
요즘은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법률이 강해져서 꼭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위와 같이 개인정보제공 동의를 하시고요. 다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필수사항은 모두 동의를 해주시고요. 선택사항은 안 하셔도 됩니다.
3. 사업자 등록번호 조회 및 입력
다음은 사업자번호를 조회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아래의 발급 용도 체크박스가 있는데요. 하나는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용'이고 나머지는 '선 결제 캠페인 세액공제용'입니다. 목적에 맞는 것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번에는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용'으로 체크를 하였습니다.
4. 개인정보 입력
그리고 중요한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름, 휴대전화 번호, 주소를 정확하게 기재하면 됩니다. 발행연도는 해당 연도에 맞춰서 하시면 됩니다. 저는 '2020년용 확인서'를 체크했습니다.
5. 기업 (사업자) 정보 입력
마지막으로 기업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임대 상가건물을 2020년 1월 31일 이전부터 계속 임차하여 영업을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그럼 계속해서 입력을 해보겠습니다.
업체명에는 사업자명, 대표자, 연락처, 사업장 주소, 창업일, 상시근로자 수, 주 업종 등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청자 본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실명확인증표'를 첨부하면 되는데요. '실명확인증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노인복지카드, 장애인복지카드, 여권, 외국인등록증 등 첨부
자 이렇게 기재하시고 첨부하셔서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신청이 됩니다. 그럼 아래의 절차를 거쳐서 발급이 됩니다.
그럼 잘 신청하셔서 제출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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