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 착한 임대인 임대료 인하 확약서 | 이걸로 재산세 감면 받았습니다.

착한임대인 임대료인하 확약서.jpg
착한임대인 임대료 인하 확약서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기꺼이 임대료 인하를 해준 임대인들을 독려하기 위해 <착한 임대인 운동>으로 칭하고 많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그 혜택 중 하나가 '해당 건물의 재산세 감면' 그리고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액공제'인데요.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요건과 신청방법'과 서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재산세 감면이란?

 

착한 임대인 지원 세액공제 신청 서류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힘든 상황입니다. 그래도 세입자에게 한시적으로 임대료 인하를 해준 건물주들에게 정부에서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법을 신설했습니다. 정

jangbanjang.tistory.com

세금을 공제해주는 만큼 정부에서는 공정하게 판단하기 위해 여러 가지 서류를 요청합니다. 그중 중요한 서류가 바로 임차인과 작성하는 '임대료 인하 확약서'인데요. 다른 이름으로는 약정서 혹은 합의서라고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통일해서 '임대료 인하 약정서'라고 명명하겠습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임대료 인하 약정서'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작성하시기 전에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작성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시작하겠습니다.

 

1. 임대료 인하 약정서 서식 (상단)

 

서식의 맨 윗부분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임대료 인하 합의서.jpg
임대료 인하 확인서

맨 위는 제목이고요.

그리고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의 정보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공급자는 임대인이고, 공급받는 자는 임차인입니다.

등록번호에는 각자의 사업자 등록번호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임대인의 경우는 보통 임대사업자를 내셨을 건데요. 그 사업자 등록번호를 기재하시면 되고요. 임차인의 경우도 당연히 사업자를 내고 하시기 때문에 임차인의 사업자 번호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상호는 각각의 사업자명을 적으시면 되고요. 성명은 대표자의 성명을 적으시면 됩니다. 공동대표인 경우는 지역마다 다를 수도 있지만 두 명 다 적어달라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가장 아래칸에는 사업장의 주소를 적으면 됩니다. 제 경우는 사업장의 소재지가 서로 같았습니다.

 

2. 확약서 서식 (중단)

다음은 서식의 뼈대가 되는 중간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는 임대료를 인하해준 기간과 기존 월세 등의 감면 금액 등이 들어있는데요.

임대료 인하 약정서.jpg
임대료 인하 약정서

기간 부분은 임대료 인하를 해주신 기간에 대해 작성하시면 됩니다. '2020년 4월 ~ 2020년 10월'과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존 월세에 대한 부분인데요.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계산하기 편하게 부가세를 포함해서 기재했습니다. 추후 착한임대인 부가세 신고라는 제도도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찬가지로 하단의 감면금액도 부가세를 포함해서 기재했습니다. 만약 부가세를 별도로 하고 싶으시다면 2번, 3번 항목 모두 통일해서 부가세 별도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 약정서 서식으로도 재산세 감면을 받았으니까요. 이렇게 하셔도 별문제 없을 겁니다.

 

3. 약정서 서식 (하단)

저는 약정서를 2부 작성했습니다. 1부는 제가 보관하고요. 1부는 임차인분을 드렸습니다.

확약서 서식.jpg
확약서 서식

날짜는 서로 작성하고 서명한 날짜를 하시면 되고요. 공급자 성명과 법인이면 법인명으로, 공급받는자 성명도 대표자 성명 혹은 법인명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4. 확약서 서식 다운로드 (하단)

확약서는 아래 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잘 사용하시고요. 저도 이 착한임대인 확약서로 국세청과 지방자치단체에서 재산세와 종합소득세 감면안내를 받았으니까요. 여러분들도 혜택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만약 세금신고가 어려우신 분은 세무사에 상담하시거나, 국세청에 상담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공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약정서(샘플).hwp
0.07MB

728x90

+ Recent posts